조소이론

환경 디자인에서 행태 과학의 역할

Author
sculpture
Date
2016-08-06 15:52
Views
554
환경 디자인에서 행태 과학의 역할에 관한 고찰
차소영

개  요

우리는 오랜 동안 구축 환경과 그 구축 환경이 인간에게 무엇을 지원하는가 및 디자인 실무 등에 관한 지식 체계를 발전시키지 않은 채 디자인을 해 왔다.
그러나 근래 환경 디자인 이론은 여러 분야의 학문과의 연계 속에서 과학적 체계와 규범적 이론을 수립하고 있다.  그 중에서 행태 과학은 환경 디자인의 실증적 이론 및 규범적 이론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디자인 전문 집단에게 많은 것을 제공하였다.
본 고찰은 환경 디자인 이론에 행태 과학이 어떠한 기여를 했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인간과 환경의 관계 및 디자인 과정에 대해 폭넓고 명확한 지식과 그 필요성을 깨닫는 것이 목적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환경 디자인 이론은 크게 실증적 이론과 규범적 이론으로 나뉘어지는데 실증적 이론의 목표는 가치에 얽매이지 않고, 편견을 피하고, 대안적 해석을 구하며, 관찰과 해석에 과학적 방법의 법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실증적 이론은 실질적 이론과 절차적 이론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규범적 이론은 실증적 이론을 기초로 해서 수립되며 디자이너의 역할과 바람직한 환경, 디자인 과정의 수행 방식에 관한 여러 디자이너와 학파들의 관점과 관계된다.
절차적 이론은 디자인 방법론으로서 그 개발 목적은 환경 디자인의 교육과 실습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지식의 실체를 갖추어 환경 디자이너들이 그 상황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디자인 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질적 이론은 구축 환경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묘사 및 설명, 그리고 구축 환경이 유기적 조직체로 받아들여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실질적 이론의 역할은 구축 환경을 특별한 형태로 형상화시켰을 때 사람들이 실제 환경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예측하는 디자이너의 능력을 고양시키는데 있다. 본론에서는 실질적 이론을 환경과 인간 행태의 기본 개념, 행위 패턴과 구축 환경, 미적 가치와 구축 환경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다.
환경과 인간 행태 파트에서는 환경의 본질, 인간 행태의 기본 과정, 구축 환경과 인간 행태를 설명하고 행위 패턴과 구축 환경 파트에서는 환경 분석과 디자인을 위한 단위로서의 행태 장치, 인체 측정학과 인간 공학, 인지도와 공간 행태, 근접 공간학 이론, 사회적 상호 작용과 구축 환경, 사회조직과 구축환경과의 관계를 설명하며, 미적 가치와 구축 환경 파트에서는 미학 이론 형식 미학과 상징 미학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목  차


개요

서론

본론
근대 운동, 건축 이론, 그리고 행태 과학
1. 근대 운동의 유산
2. 이론의 본질과 효용성
3. 행태 과학과 건축 이론
실증적 건축 이론 - 응용의 개념과 환경의 개념 -
절차적 이론 - 디자인 방법론 -
4. 환경 디자인 응용의 모델
5. 지적분석 행위와 지적분석 단계
6. 디자인 행위와 디자인 단계
7. 선택 행위와 선택 단계
실질적 이론 - 환경과 인간 행태
8. 환경의 본질
9. 인간 행태의 기본 과정
10. 구축 환경과 인간 행태
행위 패턴과 구축 환경
11. 행태 장치/ 환경 분석과 디자인을 위한 단위
12. 인체 측정학과 인간 공학
13. 인지도와 공간 행태
14. 프라이버시, 영역성과 개인적 공간 - 근접 공간학 이론
15. 사회적 상호 작용과 구축 환경
16. 사회 조직과 구축 환경
미적 가치와 구축 환경
17. 미학 이론
18. 형식 미학
19. 상징 미학

결론

참고 문헌


서  론

19 세기 산업 사회에서 발생한 근대 운동은 대량 생산으로 인류에게 보다 편안한 생활을 제공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인간 중심주의의 사고방식으로 환경을 오염시키고 자원을 고갈시키고 획일화된 사고를 하게 한다. 인간과 환경 관계의 본질에 대한 그릇된 이해는 근대운동의 건축 이념의 기초가 되어 온 인간 모델의 잘못에서 비롯되었다.
모든 디자인에는 두 가지 중요한 기본 사항이 있는데 이는 유용성과 미적 구성 요소이다. 유용성은 활동을 위한 주거를 제공하고, 미적 구성 요소는 설계에 즐거움을 제공한다.  인간 생활 속에서 구축 환경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는 환경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디자이너의 목표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며, 이러한 환경을 창조하기 위하여 행태 과학은 환경 디자인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행태 과학은 스키너, 게쉬탈트 등의 업적으로 발달되어 과학적 명제와 가치 측면이 합해져서 새로운 디자인 이론을 창출하였다.
본론에서는 환경 디자인 이론에 행태 과학이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살펴보겠다.  행태 과학이 디자인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말해줄 수는 없으나 우리는 행태과학을 통해 현재 상황이나 사회추세를 이해하고,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디자인 제안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론

근대주의 운동, 건축이론 그리고 행동과학

19세기의 사회적, 인류애적 운동과 산업혁명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을 수반한 정치적, 예술적 혁명으로부터 태동한 근대주의 운동은 건물과 근린단지, 도시 하부조직 등을 분석하고 디자인하는데 건축가들이 즐겨 사용했던 패턴의 경향을 변모시켰으며 건물의 디자인에 새로운 건설기술을 도입하고 발전시켰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중요한 점은 주거와 공공 환경의 디자인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점들에 관해 건축가들과 조경가들에게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점일 것이다.

1. 근대운동에 대한 비평

근대운동에 대한 비평은 대략 3단계의 변화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첫 번째 양상은 Team 10이 지적한 바로 근대 건축가들에 의한 성공이 19세기 도시들의 타락과 불결함에 비해 오히려 더 난해한 비인간적인 상태로 이끌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양상은 1950년대의 대규모 주거 군과 도심 재개발 계획안의 예측과 결과에 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는데, 도시계획과 그와 관련된 예술 및 도시계획에 속하는 의사과학이 현실세계에서 활성화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세 번째 비평양식은 행태과학의 발달과 함께 나타났는데 이것은 의뢰인이나 디자이너에게 종종 간과되기 쉬운 인간의 욕구에 대한 확인과 건축가들에게 사용되는 디자인 과정 상의 문제들에 대한 확인을 야기시켰다.  환경 디자인 전문가들의 실습과 교육에 대하여 행태 과학은 다음의 5가지 관점에서 잠재적 기여를 한다.
1) 전문가-의뢰인 관계
우리가 현재 실패한 디자인이라고 간주하는 것은 대부분 실내 장식, 조경, 건물 전체에서 최종 사용자와 디자이너 사이의 사회적, 행정 관리상 괴리가 존재하는 것들이다. 디자이너는 사용자 집단을 파악하고 구축환경의 특성과 인간의 특성 사이의 상호 관계를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2) 기능의 개념
근대 운동의 가장 큰 관심은 광범위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보다는 오히려 건물 구성의 기술적 효율과 내적 조화를 이루는 문제였다. 우리는 건축의 기능적 측면뿐 아니라 구축환경에 의하여 충족되는 다른 측면의 인간의 목적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목적들이란 독자성에 대한 욕구, 안전에 대한 대비, 자기표현의 욕구 등이며 넓게는 건축의 미적 기능까지도 포함된다.
3) 인간, 인간 행태 및 경험모델
근대 운동의 ‘인간모델’은 모든 인간의 욕구가 보편적이고 지속적인 몇 개의 생물학적 요구조건들로 대체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모델에서는 영역성, 프라이버시, 안전성,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상징미학 등과 같은 문제점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근대 및 포스트 모던 건축의 이념은 둘 다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문화적 차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4) 인간- 환경 관계
인간과 환경 관계의 본질에 대한 그릇된 이해는 건축이념의 기초가 되어온 인간모델의 잘못에서 비롯되었는데, 자극-반응 모델은 자연 환경이나 구축 환경은 자극으로 간주하고, 인간 행태는 반응으로 간주한다. 상호작용하는 변수들은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기도 하지만, 변수들 사이에 상호간섭하는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고 이것들이 근본적으로 연결되어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인간의 사회적 행태를 결정하는데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구축 환경과 같은 건축적 요소보다는 사회적인 가치관의 유사성 같은 사회적인 변수들이다.
5) 건축이론의 본질
많은 디자인 철학의 단점들은 생활의 복잡함과 구축 환경의 서로 다른 패턴들이 인간에게 지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부족에서 생긴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지식의 실체에 대한 체계적 모델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2. 이론의 본질과 효용성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원칙은 구축 세계 및 인간의 경험의 특성에 관한 몇몇 실증적 주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들은 대개 체계적인 공유지식의 실체라기보다는 전문가의 개인적 식견과 경험에 기초하고 있는데 관찰의 반복이라는 관점에서 과학적 방법과 가까운 과정에 기초되어 있다. 디자인 전문집단은 예측가능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관찰들을 독려해서 체계적으로 만들고 널리 보급해야 한다. ‘이론을 수립한다’는 것은 관찰한 것을 정리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개념조직의 수립을 수반하는 창조적 과정이다. 이론을 수립하는 목적은 현재 일어나는 일의 묘사와 미래의 일의 예측에 이러한 조직들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론’은 3가지 방식으로 사용되는데  첫째, 하나의 실체에 대하여 어떤 체계를 부여함으로써 그것을 인식하는 방식인 ‘모델’이며  둘째, 하나의 특정한 행동에 의해 특정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인 ‘가설’  셋째, 행동을 위한 규범인 ‘규범적 이론’은 인간 세계와 바람직한 건축, 조경 및 도시 디자인에 대한 이념적 견해를 바탕으로 한다.
1) 실증적 이론 ( POSITIVE THEORY)
실증적 이론은 현상이나 현상의 집단을 묘사하고 설명하기 위해 신뢰하는 관념 조직이나 표현 조직 즉, 정신적인 선험적 도식이며, 사실이나 실재에 관한 실증적 표현과 주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실증적 이론의 기본 목표는 하나의 설명적 진술로 많은 수의 묘사적 진술을 이끌어 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만일 환경의 상징적 영역의 본질을 이해한다면, 그 영역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많은 건물 형태를 생산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증적 이론의 기능 중의 하나는 인간에게 중요하고 디자인 결정과정에 영향을 주게되는 구축 환경에서의 의식작용(consciousness behavior)을 제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적 기반은 하나의 디자인 전문 집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논쟁을 위해 근거를 제시해 준다. 실증적 이론의 목표는 가치에 얽매이지 않고, 편견을 피하고, 대안적 해석을 구하며, 관찰과 해석에 과학적 방법의 법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2) 규범적 이론 ( NORMATIVE THEORY )
규범적 이론은 당연히 존재해야 하는 것으로서 바람직한 세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 이론은 이념이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실증적 이론을 기초로 해서 수립된다.
규범적 이론은 구축 환경이나 디자인 과정이 지향해야하는 것에 관해 이제까지 취해져 왔거나 앞으로 취해질지도 모르는 여러가지 견해들과 관계된다. 또한 이것은 디자이너의 역할과 바람직한 환경, 디자인 과정의 수행방식에 관한 여러 디자이너와 학파들의 관점과 관계된다.

3. 행태 과학과 건축 이론

행태 과학은 인간 거주지의 특성과 세계의 물리적 구조와 인간의 행위 및 가치 사이의 관계 등과 관련되어 있는 분야의 부분 집합을 다루는 것이다. 이 부분집합은  환경 심리학, 인간-환경 관계, 환경 사회학, 인간 생태학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다루어지는데, 여기서는 인간-환경 이론으로 언급된다.행태 과학의 근본적 목표는 실증적 이론을 수립하는 것이고, 그것은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추구한다. 만약 행태과학이 이러한 일을 잘 수행한다면, 이 연구를 통해 획득한 지식은 미래의 행위와 가치 패턴들을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비트루비우스나 워튼, 슐츠 등에 의해 서로 다른 용어, 그러나 같은 의미로서 표현되는 디자인의 관심사는 유용성, 미학적 측면으로서의 즐거움 등을 들 수 있다. 디자이너의 목표란 이러한 인간의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환경을 창조하는 것으로, 만약 구축환경이 적절하게만 형성된다면 생존, 안전, 우호관계, 존중, 학습, 그리고 미학 등에 관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행위 욕구와 미적 욕구의 범위는 너무 넓고 다양하며, 그 욕구 자체를 파악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모든 사람이 만족하는 공간 디자인이 존재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행태과학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디자인 이론에 기여하는데 이들은 디자인 과정과 사람 및 물리적 환경 특히 구축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는 ‘이론’과 ‘모델’ 그리고 ‘조사연구모델’로 구성되어있다. 디자인 이론을 창조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두쌍의 ‘이론’과 ‘모델’이 있는데 첫번째는 절차적 이론과 관계가 있고 두번째는 실질적 이론과 관계가 있다. 전자는 분석, 창조 및 평가의 과정에 대한 지식과 관계되고, 후자는 세계, 그 세계의 사용, 인간 세계 내에서 사람들이 서로 관계하는 방식, 그리고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등에 관한 지식과 관계가 있다. 디자이너의 규범적 견해는 그들이 세상이나 디자인 과정이 수행되어야 하는 방식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있거나 믿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이 견해는 디자이너의 세계관, 다시 말하면 넓게는 사회적 문화, 좁게는 직업적 문화 즉 그들이 속해 있는 문화에 따라 결정된다.   행태과학자들의 ‘연구방법론’은 실무의 기획단계에서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본 기법으로 ‘관찰’과 ‘면담’이 있다.   행태 과학이 환경 디자인 연구와 이론 수립에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여 중의 하나는 개인적인 의견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연구는 문제점에 대한 명확한 논술, 연구 계획의 수립, 측정 방법의 선택, 자료의 수집, 결과물의 분석 및 해석, 마지막으로 이론 수립이나 결과의 적용의 절차를 따른다.
디자인 이론에 대한 행태과학의 잠재적 기여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이 시작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1927년 바우하우스에 지각이론에 관한 강좌가 개설되어 형태지각 개념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바우하우스는 행태과학으로부터 이론적개념을 차용해왔지만 디자인을 위한 명쾌한 실증적 이론의 발전은 이루지 못했다.   현시대의 공동사회에 대한 디자인 개념은 사회학 개념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사회생활과 물리적 환경에 관한 일반 개념 역시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환경 디자인 연구에 의해 산출된 정보와 이 정보를 사용하는 디자이너의 능력 사이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일반적으로 문제점이라는 것이 건축가들이 흥미를 가지는 정보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연구결과를 단순한 안내서 양식 즉, 규범적 진술 정도로만 사용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크리스토퍼 알랙산더의 「형태언어 」이다.  행태 과학은 규범적 견해를 발전시키는데 고려되어야 하는 문제점들과 기존의 규범적 견해의 기반을 상세히 서술할 수는 있으나,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말해줄 수는 없다.  단지 우리는 행태 과학을 통해 현재상황이나 사회추세를 이해하고,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디자인 제안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 뿐이다.

실증적 건축이론 - 응용의 개념과 환경의 개념 -

실증적 환경 디자인 이론을 창조하는 목적은 실내 디자이너, 건축가 및 도시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과정의 본질과 현재 환경의 본질 즉, 그것이 어떻게 경험되고 사용되는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식의 실체를 갖추는 것이다. 실증적 건축이론은 절차적 이론과 실질적 이론으로 나뉘는데 절차적 이론의 목적은 환경 디자인의 결정과정 즉, 환경 디자인이 창조되는 과정에 대해 현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들을 약술하려는 것이고, 실질적 이론의 개발 목적은 디자이너들이 직면하는 많은 논점들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다.

절차적 이론 - 디자인 방법론 -

절차적 이론은 응용에 대한  학문과 관계된 것으로 그 개발목적은 환경디자인의 교육과 실습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지식의 실체를 갖추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을 용의주도하게 사용한다면 환경 디자이너들은 습관적 과장에 의존하는 대신 그 상황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디자인 과정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4. 환경 디자인 응용의 모델

디자인 방법론은 디자인 과정과 환경 디자인 실무의 전반적 구조, 그리고 그 종속 요소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연구 분야이다.  디자인 과정에 대한 대부분의 모델은 개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졌거나 다른 분야를 위해 개발된 결정 과정에 대한 모델들이 적용된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의존하여 개발된 결정과정에 대한 보다 더 일반화된 지식은 5단계로 나뉘어 특징지워졌다. 첫째, 전체의 행위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지적 분석 단계’ 둘째, 가능한 해결책들이 산출되는 ‘디자인 단계’ 셋째, 이러한 해결책들이 비교 검토되는 ‘선택 단계’  네째, 평가 후의 결정이 성취되는 ‘실행 단계’  다섯째, 실행결과가 지적 분석 단계에서 목표한 대로 나타났는지를 검토하는 ‘실행 후 평가 단계’이다.  이것은 실증적 모델, 규범적 모델 모두를 고려할 수 있는 일반적 구조 체계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의사결정에 대한 가장 이상적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환경 디자인 응용은 이 구조체계의 범위 안에서 고려될 수 있는데 지적 분석 단계는 환경의 변화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수반하고, 디자인 단계는 잠재적 해결책의 개발을 수반하며, 선택 단계는 수행 결과에 대한 예측과 계획의 실행여부, 계획이 불충분한 경우의 대안에 대한 평가 등을 수반한다.
* 환경 디자인 응용에 관한 초기 모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모델 중 하나는 알렉산더 크리스토퍼의 모델이다. 그의 모델은 모든 환경 디자인 전문 집단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서, 실무를 분석과 종합의 두 단계로 나눈다. 분석 단계는 하나의 문제를 될 수 있는 한 각기 독립적인 구성요소로 분해하고, 그들 사이의 위계를 수립한 다음 각 구성요소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는 환경 패턴을 찾아내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디자인 과정은 이러한 부분들을 하나의 전체로 종합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알렉산더는 분석 단계의 구성요소 분해를 위해 수학적 수단을 제안했고 문제의 구성요소와 해결책을 연결시키는 방법으로서 ‘패턴’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합리적 과정으로서의 디자인 모델들의 공통 특성은 분석, 종합, 평가 행위로 구성되는 실무과정을 순차적인 단계들의 연속으로 묘사한 것이다. 이러한 모델들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인간 능력의 실체, 인간과 환경과의 실체, 환경의 상징적 의미 등과 같이 이해하기 어려운 변수들의 취급을 회피하는 것이다.
호스트 리텔은 건축의 실무를 하나의 논쟁적인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과정에는 다양성 생성과 다양성 전화라는 두가지 주요한 작용이 내재되어 있는데 다양성 생성은 가능한 문제의 종류와 해결책의 식별, 창조를 의미하며 다양성 전화는 성과에 대한 예측, 가장 바람직한 문제의 기술, 해결책에 대한 평가, 선택을 의미한다.
환경 디자인 과정의 주요한 단계들은 ‘지적 분석’ ‘디자인’ ‘선택’ ‘실행’ ‘실행 후 평가’이다. 디자인 과정은 추론 및 추론에 대한 평가가 함께 나타나는 논쟁적인 과정이며 환경 디자인의 목적은 결정 과정의 본질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 과정에 대한 모델들은 환경 디자인에 있어서 절차적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선봉의 역할을 할 것이다.

5. 지적 분석 행위와 지적 분석 단계

지적 분석은 분석, 디자인, 평가, 선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석은 의문 제기와 비교라는 두가지 기본적 과정을 수반하고, 디자인은 사고의 확산 및 수렴과정을 수반하고, 평가는 가치의 적용으로 구성되며 선택은 의사 결정이다. 지적 분석 행위의 목표는 언급된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디자이너는 결정 과정을 통해 제기된 의문에 대응키 위하여 기본적인 지적 분석 활동을 하게 되며 지적 분석 단계는 전체 진행 과정의 첫 단계로서 문제점이나 디자인이 달성하게 될 목표를 설정하고 디자인이 미래에 어떤 구속요건 속에서 작용해야 하는가 등에 대해 기본적으로 파악하는 단계이다.
디자인 실무의 지적 분석 단계에 대한 모델은 모두 사변적인 요소를 지니지만 그 단계의 구성요소와 그 단계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에 관한 종합적인 개념들을 제공할 수는 있다. 이 단계의 목표는 문제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인식에 기초한 목표수립과 수립된 목표를 충족시킬 행태 체계의 상술, 혹은 디자인 및 미적 가치의 파악 그리고 충족되는 사회적 목표 및 미학적 목표에 도움이 될 물리체계의 특성파악 등이다.
지적 분석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문제 상황의 파악
이 과정은 문제점들이 각 개인의 가치기준이나 타인의 가치 기준에 의하여 지각되는 매우 가치에 얽매여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관련 집단의 파악
언제나 포함되는 집단은 첫째, 계획안의 의뢰인 혹은 후원자 둘째, 디자인 전문가 및 디자인 관련 전문가 세째, 규제단체 (법률단체) 네째, 시공자 등이 있다.
3) 구속 조건의 파악
구속 조건은 성격적으로 매우 다양하며 결론적으로는 충족되어야 하는 욕구들이라 할 수 있다.
4) 목표의 공식화
목표는 관심의 한계를 설정하고, 이 영역 내에서 목표의 유효범위를 생각하고, 검토, 목표의 순위 등을 정하고 계획 추진의 기초로 그것들을 수용함으로써 정해진다. 이 과정은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논란이 제기되는 행태 환경적 욕구와 물리 환경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5) 행태 프로그램의 디자인
환경디자인의 목표들은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심있는 자들을 위해 요구되는 행태 패턴을 명기하는데 따라 결정된다.
6) 물리적 레이 아웃 필요조건의 디자인
지적 분석 단계의 주요한 목표는 생리적 욕구와 미적 욕구 뿐 아니라 행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환경의 패턴을 명기하는 것이다.
7) 현재 환경의 평가
이 단계는 전문가의 실무에 통상적으로 내포되며, 개념적으로 중요한 단계이다.
8) 건축 프로그램의 디자인
건축 프로그램은 문제에 대한 부분적 해결책이며 그 범위나 특성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포괄적인 건축 프로그램은 훌륭한 디자인을 위한 필요조건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훌륭한 디자인을 보장할 수는 없다.
행태 과학은 현재의 상황을 관찰하고 정보를 획득하며 디자인 목표를 확정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기본이 되는 기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법의 대부분은 디자인 실무에 적용되고 있으며 문제의 본질에 관한 디자이너의 관점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디자이너가 정보를 다루고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방법은 환경 디자인 실무의 전 과정을 통해서 지적 분석 노력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분석 과정은 환경 디자인에 있어서 중심적 요소이나 분리된 정보의 단편들을 하나의 패턴으로 조직해야 유용하다.

6. 디자인 행위와 디자인 단계

디자인이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산출하는 노력으로 규정되어 왔다. 그리고 모든 건축 조경 및 도시 디자인의 응용에서 디자인 단계는 지적 분석 단계에서 구상된 프로그램에 대한 잠재적 해결책들이 만들어지는 단계이다. 이 디자인 단계의 관심은 인공물의 창조에 있다. 디자인의 기본 과정은 준비, 잠복, 계발 및 검증이며, 발산적 산출과 수렴적 산출이라는 두 가지 사고 과정을 수반한다.   디자인은 서로 연관되어 있는 여러 선험적 도식을 사용하는 많은 동시발생적 과정들을 수반하며 문제의 요소들이 특정한 패턴과 관련됨으로써 그것들이 하나의 완성된 디자인을 이루도록 변형되는 일종의 개념화와 자기 논증의 과정이다.  디자인 행위는 해결되어야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이 목표를 충족시키는데 요구되는 구축 형태의 패턴을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이 잘 작용할 것인가를 예측, 평가하여 그것에 대한 정책을 결정하는 순차적 통합체이다.
창조적 디자이너란 성취에 대한 강렬한 욕구를 지닌 매우 생산적이고 지적인 사람으로 높은 지적 능력이 창조성을 위한 선행 조건이 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창조성과 동일시되는 것은 아니다.  완전한 ‘사고력-구조’에 대한 길퍼드의 모델은 내용, 작용, 산출이라는 세 개의 주요한 차원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내용’은 하나의 행위가 인지되고 표현되는 방식을 지시한다. 길퍼드는 이것을 형상적, 상징적, 의미적, 행태적 항목으로 세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고 암시한다. ‘작용’은 내용이 바뀌어져 인지, 기억, 수렴적 생산, 발산적 생산, 평가 과정 등이 수반되는 처리 과정들을 지시한다. ‘산출’은 지능 작용 행위의 결과를 말한다.  이 모델은 창조성의 본질에 대해 관심을 갖고있는 이들에게 폭넓게 사용됐다.
디자인의 개발을 위한 방법으로 역사적 정보의 검토와 개인적 창조노력 등을 들 수 있다.  역사적 정보를 검토하는 목적은 그 문제에 관해 다른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었던 디자인 패턴들과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변수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디자인의 원칙은 행동을 인도하기 위해 사용되는 규칙이며 규범적 디자인의 근거가 된다. 원칙과 기준은 디자이너가 직면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 그 때마다 추진력을 재생산해주고 디자이너들이 거의 알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필요조건은 창조적인 태도이다.
* 디자인에 있어서의 은유와 유추의 사용 -  은유는 서술적인 용어가 암시된 주어에 대하여 일종의 축어적인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 어떤 객체로 변환되는 언어의 도식이며 유추는 하나의 매체 내에 있는 어떤것과 다른 매체 내에 있는 어떤것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동등성이나 유사성을 암시한다.  유추적 사고는 진정으로 창조적 정신을 자유롭게 한다.  직접적인 유추는 한분야에 관한 사실들이 이와 유사한 문제에 직면한 다른 분야에 적용되는 과정이며 개인적 유추는 무생물의 세계를 생명이 있는 세계와 관련시키는 것이고 상징적 유추는 하나의 상황을 어떤 추상적인 인용물과 비교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종종 하나의 문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종합적인 지식이 필요할 때가 있다. 디자인 자기발전적 교수법과 컴퓨터 보조 디자인에 의해 수행되고 있는 연구는 포괄적인 디자인 과정에 매우 유익하다.

7. 선택행위와 선택 단계

선택은 많은 지적인 과정을 포함하며 주어진 범위 내의 미래 상황에서 있을 듯한 행위의 결과에 대한 예측을 필요로 한다. 즉, 이러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한  가치와 어떤 기준에 근거한 결정을 필요로 한다. 디자인의 전과정은 일련의 평가와 결정을 포함하고있고 선택 단계는 평가와 관련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평가는 가치에 대한 질문을 포함한다.  디자인의 질을 평가하는데 이용하는 산술적인 가치체계를 개발하는 것은 어렵다. 디자인에 유일한 객관적 가치체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개별적인 가치가 집단적인 합의로 넘어갈 때 그 가치구조를 명확히 나타낼 수가 없다.
하나의 선택이 만족스러운가는 디자인의 성능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성능에 대한 예견과 장래 환경의 성질 예견, 디자인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대한 예견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이 예견들에 하나의 가치와 결정기준을 적용시켜야한다.
예측기법 중 가장 효과적인 기법은 디자인의 표준모델이며 모형과 실험을 통해 이를 분석한다. 그러나 예측기법에 있어서 실질적인 이론의 질은 디자인 응용의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표준모델을 만들어 예측하는 방법은 대량생산이 가능한 유형에 있어서 타당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건축에 있어서는 모의실험이 주로 사용된다. 예측 기법에는 지속 예측, 궤도 예측, 주기 예측, 연상적 예측, 유추 예측 등이 있다.  결과적으로 제안된 디자인의 미래상황 예측에는 지속, 궤도, 연상적 기법의 혼합 기법에 근거하는 것이 좋고 환경 디자인이나 건물의 성능에는 연상적 기법과 유사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의 효용성을 측정하는 심의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미적 문제와 동선 문제이다.  디자인에 있어 다목적성이 존재한다는 것은 평가과정이 효용성의 양립할 수 없는 많은 측정방법의 이용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수들의 객관적 결합은 어려우며 이 과정을 보다 잘 해결하기 위하여 손익분석을 포함한 평가 계산서가 이용된다.  그리고 제안된 디자인은 환경의 연관성과 관련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결정 기준은 디자인 전 과정을 통해 이용된다.  선택은 디자인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모든 작용의 일부분이며 이 활동은 예측하고, 값을 적용하고, 결과를 평가하고, 결정 기준을 이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어떠한 결정은 예측과 관계있는 가치 기준을 필요로 하며 모든 가치 판단은 선택 단계를 필요로 한다.  예측은 이론의 질에 달려있으며 가치 기준의 규범적 이론에 의해 결정된다.

실질적 이론 - 환경과 인간 행태

모든 디자인에는 유용성과 미적 구성요소라는 두가지 중요한 기본 사항이 있는데, 전자는 활동을 위한 주거를 제공하고, 후자는 설계에 즐거움을 제공한다.  건축에서의 실질적 이론은 구축환경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묘사 및 설명, 그리고 구축환경이 유기적 조직체로 받아들여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인간 생활속에서 구축환경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는 환경의 의미를 이해해야 가능하다. 실질적 이론의 역할은 구축환경을 특별한 형태로 형상화시켰을 때 사람들이 실제 환경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예측하는 디자이너의 능력을 고양시키는데 있다.

8. 환경의 본질

환경은 한 개인을 둘러싸는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객관적 세계와 인간 행태와 정서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학적 세계 사이의 차이점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된다. 이에 따르면 환경은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행태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성들은 행태에 대한 ‘잠재적’환경의 존재와 개인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구성된 ‘실제적’환경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다.
한 개인은 하나의 생명력있는 환경 즉, 사회적 요소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고, 인간에게 삶이란 문화적 환경 안에서 존재하고, 그 일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제임스 깁슨(1966)이 개발한 환경모델은 구축 혹은 인공 환경의 성질을 명확히 설명하고, 우리가 성장하고 삶을 지속하는 환경과 무엇인가를 지원해주는 환경에 대하여 이해의 구조를 제공한다.
구축환경은 지리적 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구성된다. ‘지각’이란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의 생리학적, 심리학적, 전개 과정이다.  정보에는 빛을 통해 얻는 시각정보와 소리, 냄새, 환경과의 역학적 접촉으로 얻는 주변정보가 있다. 지리적 환경은 이러한 인간 경험의 원천이며, 디자이너가 환경을 구성하는 방식은 이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환경의 배치상태와 그것을 구성하는 재료들이 행태고리의 구성인자 사이의 의사전달 회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만큼 구축환경도 인간의 사회적 발전고정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언어로 의사를 전달하고, 자신을 둘러싼 건물과 기타 인공물을 통해 서로 간접적인 의사전달도 한다.   사회적 체계는 직·간접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해 규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는 일단의 사람들로 구성된다. 사회적 체계는 생존을 위한 의사전달 과정에 달려있다. 이것은 즉, 특정 문화의 구성원들은 가치를 공유한다는 뜻이다.
* 지원성
물질적이거나 비물질적이거나 어떤 사물의 지원성이란 특정한 종과 그 종의 개별 구성원이 특별한 방식으로 사물을 이용할 수 있는 사물의 특성이다. 깁슨은 어떤 공공연한 행위를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대상과 주변환경의 형태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특성들도 의미와 미적 감상을 지원한다. 또한 깁슨은 물체는 현재의 상태 때문에 물체가 행할 것을 제공하며, 관찰자가 물체의 지원성을 인식하는 여부는 관찰자의 성격, 경험, 능력, 필요 등에 달려있다고 하였다.
구축환경은 사람들 자신이 지리적·문화적 환경에 적응하는 성향으로 간주되며, 어느정도 사회적·문화적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구축환경은 인간의 행위와 미적 경험을 위해 지원성의 성향을 가지며, 지원성의 변화는 지리적·활력적·문화적 환경이 한 개인이나 집단의 목적에 보다 잘 부합되도록 이루어져 왔다.  구축환경의 구성은 잠재적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사건들을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지원성은 일종의 사회적 관습과 경험의 작용이며, 지원성의 지각은 개인적·집단적 특성의 작용고 인간의 동기 부여에 있다.

9. 인간 행태의 기본 과정

환경은 인간 경험과 행태의 지원성에 있어 잠재적으로 풍부한데, 환경에 관한 정보는 ‘욕구’로 유발된 ‘선험적 도식’에 의해 인도되는 지각과정을 통해 얻어진다.  이는 지각과 인지 상의 결합부분을 형성하고, 지각과정뿐 아니라 정서적 반응 (영향)과 행동 (공간적 행태)을 이끌어내며, 반응과 행동이 행태의 결과로 분명히 이해될 때 선험적 도식에 다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느낌과 행동은 자연 및 구축환경, 문화적 환경과 관련된 사람들의 정신 내부의 ‘지원성’에 의해 제한된다.  환경적 지각과 인지의 접근방법에 대한 논의는 동기 부여로부터 지각, 인지의 단계로 진행되면서 공간 행태, 행태상의 개인차의 문제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동기부여는 행태의 이면에 있는 유도력이다. 행태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쪽으로 행해지므로 인간의 욕구에 관한 개념에 근거를 두는 것이 환경 디자인 이론에서 중요하다.      이런 종류의 모델 중 아브라함 마슬로우의 ‘인간욕구의 위계’모델은 가장 강한 것부터 가장 약한 것에 이르기까지의 욕구의 위계가 있다.  그것은 생리적인 욕구, 안전성의 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 실현의 욕구, 인지적·미적 욕구 등이다.  이러한 욕구의 분류는 환경 디자인의 관심사항들에 대한 사고와 디자이너의 관심사를 위해 틀을 제공한다. 욕구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지각은 주변 환경에서 정보를 얻는 과정이다. 지각에 관한 이론으로는 우리의 모든 지각은 모양을 가진 형태로 조직된다는 게슈탈트 이론과 지각에서의 경험의 역할을 강조하고, 개인과 환경 사이의 역동적 관계에 초점을 맞춘 교류적 이론,  지각을 위해 환경을 인식하는 능력은 환경과의 교류를 통해 습득된 것이 아니라 타고 나는 것으로 여기는 생태학적 지각 이론 등이 있다.

10. 구축환경과 인간 행태

환경적 결정론은 지리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에서의 변화가 형태를 생성한다는 것이고 물리적 결정론은 지리적 환경과 구축형태에서의 변화가 행태 상의 변화를 초래한다는 것이며 건축적 결정론은 인위적 혹은 자연적 요소들로 구성된 구축형태가 사회적 행태의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믿음이다.  환경은 일정한 방식으로 어떤 형태를 지원하는 지리적· 구축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어떤 특정한 위치에서 환경이 갖는 ‘지원성’은 그 장소에서의 인간 행태를 위한 ‘잠재적 환경’을 구성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이러한 지원성을 모두 지각할 수는 없으며, 또한 지각된 모든 지원성을 이용할 수도 없다.  이용되는 것은 관련된 사람들의 성질, 동기, 경험, 가치, 그리고 그들의 주변 세계에 관한 미적 해석과 특별한 활동들에 참여함으로써 지각되는 ‘손실과 보상’등에 달려있다.
건축적 환경은 더욱 결정론적이기 때문에 개인 간의 교류나 사회적 관계 등의 산물인 요구들을 충족시킨다기보다도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 -보호처나 안전에 대한 욕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환경 디자인 이론은 결정론적 학문이 아니다.
환경 디자인을 위한 실질적 이론 모델은 인간 행태의 기본과정인 지각· 인지와 효과· 공간 행태,  구축환경의 패턴인 행위 패턴 . 생리학적 지원·미적 가치, 유기체· 개성· 사회적 집단· 문화와 같은 의뢰인/ 사용자의 특성과 환경의 특성이 하나의 축을 이루는 3차원 매트릭스로 표현될 수 있다.  이것은 디자인 전문 집단을 위한 실증적인 실질적 이론에의 행태 과학의 기여를 조직화하는 모델이다.

행위 패턴과 구축 환경

행태 장치 및 행위 체계의 개념은 구축 환경이 인간의 욕구 성취에 기여할 수 있다는 디자인의 목표 달성을 함축하고 있으며, 인간의 요구조건에 반응하는 환경의 분석 및 디자인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11. 행태 장치/ 환경 분석과 디자인을 위한 단위

디자인 전문가들을 위한 행태 과학의 가장 중요한 발전 중의 하나는 생태 심리학의 창조이다.  생태 심리학은 ‘행위-공간’과 같은 ‘행태 장치’에 관한 개념을 제공해 준다.  행태 장치는 장소와 행위의 안정된 조합이라고 생각될 수 있으며, 하나의 행태 장치는 상이한 시간에 각 개인에 대해 서로 다른 욕구들을 충족시킬 수도 있다는 말이다.     하나의 행태 장치의 경계선은 행태가 멈추는 곳이다. 로저 바커는 행태 장치들 사이를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행태 장치 조사’를 개발했으며, 그 목표는 일련의 행태에 대한 내적 상호 작용과 외적 연결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의 행위체계는 소득, 능력, 문화적 규범의 범위 내에서 그들의 동기, 태도 및 세계에 관한 지식 등을 반영한다.   환경의 단조로움은 구축 환경의 고정 행태 패턴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행태 장치 분석은 구축 환경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행태 장치들은 하나의 행위 체계나 많은 행태 장치 등을 둘러싸고 있는 더 큰 행태 장치의 일부를 형성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행태 장치들은 고정 행태 패턴이나 환경보다 더욱 강제적인 경향이 있으며, 사회화와 사회적인 영향력은 상당히 강제적이다. 사람들은 환경을 기존의 행태 패턴에 더욱 적합하도록 순응시킨다.
* 적합성
적합성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의 연구와 관계가 있는데, 그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환경과 인간 행태 사이의 최상의 적합성보다는 부적합성을 식별하는데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훌륭한 환경은 행태 구조와 매우 단단하게 결합되어있다. 이 연구의 기본적인 목표는 현재 다루고 있는 문제에 적합한 환경을 가지는 것이다.   환경 중에서 적응성 있는 것은 그 구조를 개조하지 않고도 많은 행위들을 지원하며, 유연성 있는 것은 여러 가지 행위를 지원하도록 변화시키기가 쉬운 것이다.  적응성 있는 레이아웃이란 물리적 변화를 요구하지 않고도 상이한 시간대에 여러 가지의 고정 행태 패턴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유연성 있는 레이 아웃이란 여러 상이한 욕구들을 수용하도록 그 구조를 변화시키기가 쉬운 것을 말한다. 어떤 용어를 사용하든지 중요한 것은 행태 장치의 디자인에서 구축 환경은 단순히 고정 형태의 공간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적응성이 있고 합리적으로 유연성있는 도시 및 건물들은 비록 행태와 구축 환경 사이에 꼭 맞는 적합성이 없다 해도 오래 존속하게 된다.   환경과 행태 사이의 적합성은 그 사람의 능력 수준 즉, 유기체적 특질에 좌우된다.  그리고 사람들의 유기체적 특성과 더불어 성격적인 속성도 그들의 행위에 대해 강한 영향을 미친다.  문화권이 다른 사람들은 행위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행태 환경에 거주하게 된다.  기후와 지형은 어떤 장소에서의 행태 장치들의 분포 상태 및 특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행위 체계와 행태 장치에 대한 개념들은 보다 풍부한 방식으로 환경을 고려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해 주며, 기존의 행태 패턴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 나타날 지도 모르는 것에 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개념적으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 준다.

12. 인체 측정학과 인간 공학

인간의 욕구는 행태가 발생할 수 있도록 고정 행태 패턴을 지원하는 환경에서 성취된다. 더욱이 구축환경은 어떤 특정한 수준의 신체적 안락감을 제공하는데, 환경이 얼마나 안락한 것이 되어야하는가에 대한 인식은 각 개인의 기대 수준과 습관화 수준에 좌우된다.   인체 측정학은 인간의 물리적 치수, 능력, 한계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인간 공학은 인간과 기계에 관해 초점을 맞춘다. 환경-행태 사이의 적합 문제에 있어서 우선 사람들의 생리학적인 능력은 각기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생리학적인 능력은 개인의 연령대와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인간의 생리 기능에는 민족적인 차이도 있다. 행태장치에서는 인간의 신진대사 과정, 조명 수준, 색 지각의 생리 기능, 음향과 소음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생리학적으로 보다 낮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구축 환경 대에서 이동성에 대한 지원성이 상당히 감소된다.  라포포트가 지적한 바와 같이 사람들의 기본적인 행위 수행 방식의 차이점은 많은 부분 문화의 차이에서 기인되며, 문화는 지리학적 장치의 범위 내에서 나타난다.
디자인의 목표 중 하나는 특정한 사람이나 특정 계층의 사람들에게 특정한 행태 패턴을 지원하는 구축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다.  구축 환경은 운동 충격을 전하는 행위와 생리학적 안락함에 대해 지원성을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환경의 레이아웃은 다양한 사용자 집단에 영합해야 한다.  그러나 다양한 크기와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환경이
그들에게 안락하던지 자극적이던지 간에 서로 다른 필요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인체 측정학은 이러한 여러 필요 조건들을 고려하는 바람직한 디자인을 위해 도움을 준다. 인체 측정학적 연구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행위 수행 방식을 제시하는 것이다.

13. 인지도와 공간 행태

인지도 작성은 사람들이 물리적 환경의 상대적 위치와 속성 등에 대해 정보를 획득, 약호화, 저장, 재생, 해독하는 바의 과정이다.  공간적 방위 인식은 인지도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에 대해 심상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결정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성장해 온 사람들은 그들에게 중요한 특징들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역시 서로 다른 공립체계를 사용한다.   인지도는 여러 집단의 사람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이미지들도 있고 개인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 개인차는 행위 패턴과 사람들이 환경을 이식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도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연구들에서 케빈 린치는 환경의 이미지가 독자성, 구조, 의미 등의 3가지 구성 요소로 분석 가능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Imageability는 어떤 관찰자에게 강한 이미지를 유발시키는데 대해 높은 개연성을 대상에게 부여하는, 그러한 대상의 특질을 말한다. 그것은 선명하게 식별되고, 강력하게 구성되며, 매우 유용한 환경의 심적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수월하게 하는 형상이나, 색, 혹은 배열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또다른 측면에서 식별성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케빈 린치의 연구 핵심은 도시를 이미지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시의 물리적 구조에 관한 요소들을 식별하는 것이다.  이 요소들은 5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것은 통로, 모서리, 구역, 결절점, 랜드마크 등을 말한다.
도널드 애플야드는 어떤 건물이 다른 건물에 비해서 더 잘 인지되는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하는데, 그것은 형태적 속성, 가시적 속성, 용도 및 의미적 속성 등과 관계된다.  가시적 속성을 지닌 건물은 눈에 띄기 쉬워 다른 건물에 비해 훨씬 더 잘 인지된다.
인지도는 한 개인의 경험에 의한 하나의 작용이며, 그 경험은 성, 사회 경제적 신분, 거주 및 작업 장소 등을 포함하는 요인들과 상관 관계를 가진다.
인지도 작성에 관한 연구는 환경 디자이너들에게 건물, 근린 단지, 도시 등을 식별하기 쉽고 이미지 형성을 수월하게 만드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많은 공공 건물이나 공항 등과 같이 자주 다니지 않는 장소에서의 사람들의 경험을 증진시키는데 특히 중요하다.  보다 도구적인 목적들이 제공되고 있는 상태에서는 명확성이 더욱 중요하다.

14. 프라이버시, 영역성과 개인적 공간 - 근접 공간학 이론

프라이버시는 다른 사람과의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상호 작용을 통제하는 개인 또는 집단의 능력과 관계가 있다.  웨스틴은 프라이버시를 고립, 친밀, 익명, 제한의 4가지 유형으로 구별한다.  프라이버시가 너무 과다하면 사회적 고립의 감정에 빠지고, 반면 프라이버시가 너무 적으면 주관적인 과밀의 감정이 된다.  사람의 수는 고정 행태 패턴에 적합해야 하므로 사람들은 충분한 개인적 공간을 확보하고, 중요한 것에 대해 자신들에게 영역적 통제수단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적 공간 욕구에 대한 제공은 프라이버시 획득을 위한 기본적인 수단이다. ‘개인적 공간’의 개념에 대해 소머는 침입자가 침입하지 못하도록 사람의 신체를 둘러싸고 있는 보이지 않는 경계의 구속이라고 하였다.  개인적 공간에 대한 지식은 좌석 배치가 변하지 않는 형태로 설치되는 고정 특징의 환경을 디자인할 때에 중요하다.   ‘개인화’란 장소에 대해 표시하거나, 그 안에 물체를 고착시킴으로서 그 장소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을 말한다. 장소의 개인화는 심리적 안전, 상징적인 미, 그리고 특정한 행위 패턴의 욕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개인화는 영토임을 확실하게 나타내는 것이다.
영역은 개인 한 개인이나 또는 집단이 사용하며, 독점적인 영역으로서 외부에 대하여 방어하는 한정된 공간이다.  영역 행태는 장소에 대한 개인화 혹은 표식, 또는 한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소유된 물체와 의사 전달 수단을 수반하는 일종의 자-타 경계 조절 메카니즘이다.  영역 통제를 통해 프라이버시를 지원하기 위하여 환경을 레이아웃하는 능력은 그것이 몇몇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 ( 독자성, 안전성, 자극, 준거 체제에 대한 욕구 등 )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영역의 위계는 안전에 대한 욕구가 큰 사회 집단에 대해서는 특히 중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방어공간이란 하나의 환경을 그 거주자의 통제 하에 있도록 결합시키는 메카니즘- 실제적 경계 및 상징적 경계, 강력하게 명시된 세력 범위, 증대된 감시 기회- 의 범위를 말하는 대용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용자로 하여금 공간 안에서 발생하는 행위를 쉽게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으로 지각하게 하는 것이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욕구는 사회집단의 태도와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다.
어떠한 고정 행태 패턴과 관련된 것이라도 프라이버시에 대한 하나의 기대 수준이 있다. 구축환경의 구조가 적절하게 형성되면, 행위를 보호해 주고 개인적 공간이나 영역 욕구에 대한 지원성을 제공해 준다.

15. 사회적 상호작용과 구축환경

구성 단위 사이의 기능적 거리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시설의 기능적 구심성은 주거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과 업무 조직이나 단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상호 작용 패턴에 대한 주요한 예측인자가 된다.  장소의 기능적 구심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변수는 그 장소가 행위 패턴의 궤도 상에 있는가 하는 것이다.
사회거리는 친밀거리, 개인거리, 사회적-협의거리, 공적거리로 나뉘어지며 이것은 개인의 상호 작용에 대하여 서로 다른 등급의 형식적 행위를 지원하는 방식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오스먼드에 의하면 사람들이 함께 하도록 조장하는 공간은 집사회적 공간이며 따로 분리시키는 공간은 이사회적 공간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람들의 사회적 욕구가 프라이버시에서 생기는 개인의 자율 의식으로 인해 평형을 이룰 때 더 쉽게 발생한다.   기능적 근접은 거주자 사이의 상호 작용 패턴과 연결된다.  개체군들이 동질이 아닐 경우, 충분한 프라이버시를 확보하지 못했을 때 근접이 사람들 사이의 부정적인 접촉을 유발시킬 수 있다.  동질성 있는 장치 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더 많은 사회적 상호 작용이 발생된다.
상호 작용이 바람직한 목표가 되는 이유는 상호 작용이 입회와 귀속에 대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초인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행위는 그것이 사회화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형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암시하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 각자는 서로 다른 상호 작용 수준을 추구한다 이것은 문화적 배경에 영향을 받는다.
상호 작용은 바람직한 것이므로 상호 작용을 위한 지원성은 반드시 제공되어져야 한다.

16. 사회조직과 구축환경

조직은 환경 내에서 비교적 지속적인 토대를 바탕으로 존재하며 하나의 목표 혹은 목표의 집합과 연관된 행위를 가진다.  조직의 유형에는 공식 조직과 공동 사회 조직이 있다.  공식 조직은 조직 구성원과 재화의 흐름 및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서로 관계하는 하위 장치의 연결에 좌우되며 장소 지향적이다.  건물 내부의 레이아웃은 행태 패턴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통해 공식 조직의 효율성에 영향을 준다. 조직의 분석은 행태 장치 분석에서 시작되며 결합의 특성과 강도는 공간의 분배 배열에 반영된다. 적응 및 재충전의 욕구와 성장예측에 외부 요인 감안도 필요하다.  공동체는 대인 관계의 연관성의 연결망이며 근린주구는 지리적 영역을 지시한다. 래드 번은 물리적 경계와 같은 넓이의 공동체 창조를 목표로 했는데 이는 행태와 구축 환경의 연관성에 대한 개념을 유도한다. 그러나 근린 주구를 벗어나는 행태가 발생하는데 이는 선호가 편리함에 우선하며 개개인의 공동 사회적 가치는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사회조직을 위한 구축 환경 디자인에 있어서 인간 척도의 개념에 대해 로저 베텔은 행태 장치의 규모와 관련될 수 있을지도 모르는 행태에 있어서의 의미있는 차이라고 한다. 이것은 사회 조직적 정책들과 성과들이 환경의 물리적 공간 배열에 대한 지원성과 관련된다는 관찰을 바탕으로 한 규범적 입장이다.   조직의 특성은 개인들 사이의 관계와 지위의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 조직 패턴들이 구축 형태의 패턴들을 이끌어 내고, 그들이 변화할 때 사회 조직은 구축 환경의 지원성에 적응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그들이 구축 환경을 변호시키는 하나의 순환 체계를 가진다.

미적 가치와 구축 환경

미학이라는 영어는 순수 예술에 있어서의 취미에 관한 연구 영역을 지시하기 위하여 알렉산더 바움가르텐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진 말이다.  미학의 목표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완전한 이해를 얻고자 하는 목표는 성취되지 않았지만, 즐거움으로서의 환경에 대한 지각에 기여하는 어떤 요인 -유용성 혹은 도구적 목적을 충족시키는데 기여하는 요인들-에 대한 기본적 지식은 갖게 되었다.

17. 미학 이론

디자인의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아름다움이나 즐거움을 창조하는데 있다.  미학에 대한 연구에는 두 가지의 접근 방식이 있다. 실증적 이론과 관계되어 있는 지각, 인지 및 태도형성의 과정들에 대한 연구와 미 철학과 창조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미학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의 목표는 연역법에 기초한 위로부터의 작용 대신에 개개의 관찰에서 일반적인 법칙과 개념을 확립하는 것이다.
사변 미학은 아름다움이나 즐거움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에 관해 주로 개인의 내관적 분석에 의존한다.  환경 디자인 이론을 창조하는데 특히 흥미로운 것은 미적 경험의 본질에 관한 모델을 구성하기 위하여 내관적 분석과 심리학의 이론들을 함께 이용해 온 일련의 연구들이다. 이러한 모델들은 건축 비평을 위해 유용한 체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험에 이용할 수도 있다. 기계론적 접근방식의 산타야나의 사상 중 흥미로운 것은 그가 만든 감각적 가치, 형식적 가치, 표현 또는 연상적 가치 사이의 포괄적인 구별이다. 이 구별은 주로 지각에 관한 생태학적 접근 방식과 일치한다.  존 듀이는 미적 경험을 일상 생활과 분리된 것으로 고찰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는 지각의 연속성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고 즐거움을 주는 연속적인 경험들에 관한 본질을 설명하는데 기대의 완성, 사전 행위, 충족 등과 같은 개념들을 도입했다.
행태 과학은 미적 경험의 분석에 있어서 과학적이거나 준과학적인 기법에 의존해 왔다. 이것에는 4가지 중요한 이론적 방향이 있는데 그것은 환경을 자극으로 작용하는 메시지들의 집합으로서 다룬 ‘정보-이론 접근방식’, 환경 요소들의 의미에 중점을 두며 구조 그 자체의 패턴들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의미론적 접근방식’, 자연 및 구축환경의 문화적 의미 체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호론적 접근방식’, 두뇌의 신경생리학적 과정의 관점에서 구축 환경 패턴에 대한 미적 반응을 설명하는 ‘정신 생물학적 접근방식’이다.   우리는 서로 다른 물리적 환경 패턴들에 의해 지원되는 자극을 측정할 수만 있다면, 다시 말해 이들에 대한 서로 다른 사람들의 쾌락적 반응을 이해한다면 환경 미학에 대한 경험적 이론을 가지게 될 것이다.
미적 경험에 대한 폭넓은 정의는 즐거움이라는 것이 각각의 디자인 목표의 충족으로부터 파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디자인 목표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그것의 구조가 생리학적으로 안락한 방식을 통해 고정 행태 패턴을 훌륭하게 지원하는 환경으로부터 즐거움을 얻는다.  이것을 성취하려면 환경 구조는 특정한 지리적 문맥의 범위 내에서의 문화적 특징, 사회 집단, 개성, 유기체적 관점에서 연루된 사람들의 욕구나 목적과 관련되어야 한다.

18. 형식 미학

형식 미학의 관심사는 만물의 패턴을 만족시키는 도구적 목적과 그들이 제공하는 연상적 의미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여러 가지 패턴에 의해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즐거움과 관계가 있다.
형식 미학은 게슈탈트 이론에 많이 의존을 했었는데 디자인 요소로는 점, 선, 면, 볼륨을 들 수 있고, 구성의 원리로는 질서와 무질서, 지각적 질서와 비례적 선험도식을 들 수 있다.   게슈탈트 지각 이론에 기초한 건축의 표현적 내용에 대해 가장 인정받는 조사 분석은 형식주의 미학파에 속하는 루돌프 아른하임에 의해 수행된 것이다. 아른하임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하나의 사물은 주의의 중심- 하나의 구성에 대한 시각적 중력 중심-에서 멀어짐에 비례하여 외관상의 무게감을 상실한다.
둘째, 시각상의 무게감은 관찰되고 있는 건물의 외관을 구성하는 요소의 배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셋째, 지면에서 높여지거나 건물 외관의 상부에 위치한 요소들은 사물의 잠재적 에너지- 똑같은 검은 점은 그림의 아래쪽 보다 위쪽에 있을 때 더 무거워 보인다.- 를 증가시킨다.   우리가 만약 이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시각 환경의 표현적 효과는 수직 및 수평과 관계를 가지는 건물의 외관 요소 즉, 윤곽선, 가장자리 등과 같은 그러한 특질의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최근의 경험적 연구는 환경의 복잡성과 쾌락적 가치 사이의 연관 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강조한다. 아른하임에 따르면 높은 수준의 복잡성에 대해 질서가 지각된다면 그 패턴은 그 질서가 지각되지 않을 경우보다 더 즐거운 상태가 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형식 미학은 환경의 구조를 식별하고 지각하며 즐기기 위하여 시각적, 음향적, 후각적, 촉각적 환경 검사 등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환경 지각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점은 운동의 역할이다. 표면 또는 색 그리고 조명 수준과 텍스쳐 등이 잘 정돈된 병치상태에 있는 환경 역시 흥미로운 것이 된다. 그리고 질서는 환경에 대한 미적 감상을 위하여 기본적인 필요 조건이다.



19. 상징 미학

상징은 인지 과정의 결과이며, 그 결과로 인해 대상물은 그 대상물이 갖는 도구적 용도 이상의 함축적 의미를 얻는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의 대상은 물질적 인공물 뿐만 아니라 한 개인 혹은 하나의 환경에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의미는 대상물에 대해 관찰자가 입력시킨 것으로부터 유추된다.
상징의 성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분야인  기호학은 이미 많은 환경 디자이너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쳐왔다. 구축 환경에서 특정한 형태가 갖는 상징적 의미는 그 배경과도 관계가 있다.  모리스는 3가지 수준의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통사론적 의미와 의미론적 의미 그리고 어용론적 의미 등이다. 통사론적 의미는 주변 상황 속에서의 한 건물의 위치로부터 유추되고, 의미론적 의미는 어떤 요소가 표현하거나 지칭하는 규범과 개념 또는 태도 등을 말한다. 따라서, 미국의 많은 공공 주택은 노동자 계층이 생활하는 방식에 대한 소집단의 개념을 나타낸다. 어용론적 의미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과 상징을 관련시킨다.
사람들은 서로 상징을 통해서 각자의 의사를 전달한다.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선택하는 상징은 그들 자신의 정체가 무엇이고, 무엇을 열망하는가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반영할 수 있으며, 혹은 단순히 과거에 대한 거부 반응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사회적인 신분의 유동성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입하고 싶어하는 집단과 관계되는 상징들을 찾는다.  의미를 전달하는 구축환경의 변수들로는  건물 형태, 공간 형태, 재료, 조명의 성질, 색, 비가시적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상징 미학에 관한 많은 이론들 중에 인상학적 속성의 이론은 건물은 관찰자에 의해 직접 지각되는 인상학적인 속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 같은 관찰은 게슈탈트의 지각 이론에서 유래되었다. 아른하임은 이러한 접근방법을 지각적 역동성을 통해 자연히 발생하는 상징성이라고 하였다.   상징성에 대하여 융의 개념은 어떤 형태가 우리에게 의미를 나타내는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이용되었다.   상징의 이해를 돕기 위한 행태주의적 접근 방법은, 구축 세계의 요소와 특정한 의미는 사람들이 즐거움을 발견하는 상황에서 연상되며 이러한 요소는 구축 세계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를 계속 찾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각과 인지의 생태학 모델에 따르면 특정한 구축 환경의 형태와의 일치는 학습되어야 한다.
상징적인 미적 가치는 개개인의 개성, 문화적 차이, 민족성 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기도 한다.



결  론

이상에서 환경 디자인에 미친 행태 과학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디자인에 있어 근대 운동은 인간 생활에 큰 기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디자인 원리 역시 한계가 있었다.
환경 디자인에는 두 가지 유형의 이론 즉, 실증적 이론과 규범적 이론이 있다.  실증적 이론에는 방법론적인 절차적 이론과 구축 환경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묘사 및 설명과 유기적 조직체로 받아들여지는 구축 환경에 관한 실질적 이론이 있다.
행태 과학은 이론의 확립을 통해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 주었다.  환경 디자인 이론의 발전에는 행태 과학 뿐만이 아니라 많은 이론들이 도움을 주었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우리는 환경적 관계에 의한 현 세대적 목적에 어떠한 새로운 것을 첨가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미래에 대한 예측의 근간으로서 과거의 경향을 살펴보고 변화의 원인을 이해하여, 환경·사람·변화 그리고 그 변화에 반응하는 디자인 과정에 관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참고 문헌

〈국내문헌〉

Jon Lang  (1991), 건축이론의 창조, 조철희 외 1인역, 서울: 도서출판 국제

〈외국문헌〉

Lynden Herbert  (1972), A New Language For Environmental Design, New              York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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