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이론

조소이론

Author
sculpture
Date
2016-08-06 15:47
Views
614
1) 조소의 뜻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닌 입체적인 재료들을 3차원의 공간에 입체로 아름다운 형태를 표현하는 조형 활동이다.

2) 조소의 특징
평면적인 그림과는 달리 공간 속에 입체로 나타낸다.
덩어리를 나타내는 양감과 공간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시각 뿐만 아니라 촉각으로도 느낄 수 있다.
소조와 조각으로 나뉜다.
평면적인 회화와는 달리 실제적인 부피를 갖는다.
덩어리를 지닌 재료에 의한 입체감을 볼 수 있다.
돌, 나무, 찰흙, 구리, 석고 등 여러 가지 재료에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다.

3) 표현 요소
① 양감 - 조소 작품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무게나 덩어리의 느낌을 말한다.
② 공간감 - 작품 내부에 생기는 공간과, 작품을 둘러싼 주변 공간 등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말한다.
③ 동세 - 인물이나 동물 등에서 느낄 수 있는 움직임이나 방향감을 말하며 작품에 생동감을 준다.
④ 균형 -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조화로움을 말하며, 무게의 균형과 부피의 균형등이 있다.
⑤ 비례 - 선의 길이, 비례, 면의 비례, 덩어리의 부피 비례 등이 있다.
⑥ 재질감 - 돌, 나무, 석고 등의 재료에서 느낄 수 있는 독특한 표면의 느낌을 말한다.

4) 소조와 조각

① 소조의 특징
- 찰흙과 같이 부드러운 재료를 안에서 밖으로 붙여가며 만든다.
- 재료로는 찰흙이 가장 널리 쓰이고 그 외에 석고, 지점토, 유토, 시멘트 등이 상용된다.
- 먼저 대상을 관찰하여 특징을 파악한 다음 덩어리, 비례, 움직임 등에 유의하여 뼈대를 만든 후

살붙임하여 완성한다.
- 대상이 지닌 덩어리의 구조를 잘 파악하여 표현해야 한다.

② 조각의 특징
- 단단한 재료를 밖에서 안으로 깍아서 만든다.
- 재료로는 석고 덩어리, 나무, 발포 석고, 돌, 비누, 얼음, 동물의 뼈 등을 주로 사용된다.
- 조각은 붙여가며 표현하는 소조와는 달리 한 번 깎아 내면 다시 붙일 수 없고 수정이 어렵다.

그러므로 조각할 때에는 항상 신중하게 덩어리의 전체적인 형태를 생각 해 가며 깍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먼저 대상을 사방에서 관찰하여 덩어리의 구조를 파악하고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을 스케치한 뒤 대강의

형태에서 세부적인 형태로 깎아 나간다.
- 재료의 특성에 맞는 용구를 사용해야 덩어리가 깨지거나 쪼개지지 않는다.

5) 인체조소에 중요한 표현요소
비례: 조형미에 있어서 미의 척도로.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와의 크기의 비율이다
균형: 기울거나 치우치지 않는 전체적인 조화에 의한 안정감이다.
동세: 입체의 움직임과 자세 등의 동작에서 느껴지는 방향감, 운동감 등이다.
양감: 입체가 지닌 덩어리의 크기에서 느껴지는 부피, 무게의 느낌이다.

6) 조소의 표현 내용
① 자연형: 눈에 보이는 사물을 객관적으로 표현
② 반추상형 :
- 변형 : 자연을 관찰하고 주관에 따라 대상을 변형하여 표현
- 과장 : 특정 부분을 관찰하여 상징적으로 표현
- 단순화 : 대상의 본질적인 특징을 간략하게 표현
③ 추상형

어떤 구체적인 형상을 갖추지 않은 순수한 조형 요소만으로 이루어진 형으로, 기하학적 추상과 서정적

추상이 있다.

7) 조소의 표현 요소
비례 -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의 크기의 비율
균형 -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안정감이 있는 평형 상태
동세 - 운동감의 표현으로도 작품에 생명력을 준다.
양감 - 덩어리에서 느껴지는 부피, 무게의 느낌이다.
질감 - 재료에서 느껴지는 촉각적 특징(재질감)과 작품 표면의 처리에서 느껴지는 느낌
공간 - 작품 자체의 조형적 공간과 작품이 놓여지는 주위의 물리적(입체적)공간이 있다.

8) 조소의 종류
환조 - 완전한 입체로 사방에서 감상 할 수 있다.
부조 - 앞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반입체의 조소로 살붙임의 정도에 따라 저부조, 중부조, 고부조로 나뉜다.

릴리프(Relief)라고도 한다.
선조 - 부조의 평면 위에 음각 또는 양각의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법으로,

원시 시대 벽화(암각화)에서 많이 볼 수 있다.

9) 나무로 두상 만들기
작업 순서 : 스케치→대강깍기→세부 정리→완성
① 스케치 : 재료의 전후, 좌우, 윗면에 정확하게 밑그림을 그린다.
② 대강깍기 : 형태 부분을 크게 깍아 내고 내면에 다시 스케치한다.
③ 세부정리 : 전체의 동세, 표정 등의 느낌을 살려 가며 세부를 정리한다.
④ 조각 완성 : 다듬어서 깍는 작업을 마무리한다.

10) 찰흙으로 두상만들기
찰흙으로 환조를 만들 때에는 찰흙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한 뼈대(심봉)가 꼭 필요하다. 두상을 만들 때는

모델을 잘 관찰하여 정확한 비례를 파악하고 그 특징을 살려 살붙임한다.
작업 순서 : 뼈대만들기→대강 살붙이기→전체 형태의 덩어리를 생각해 붙이기→세부정리→완성

① 구상 스케치 : 모델을 잘 관찰하여 사방에서 본 모양대로 스케치한다.
② 뼈대 만들기 : 작품의 크기, 모양을 생각해서 뼈대를 만든다(찰흙이 잘 붙게 하려면 뼈대에 노끈을 감아 준다)
③ 대강 살붙임하기 : 전체의 형태를 고려하여 찰흙을 끈 덩어리의 형태대로 뼈대에 붙여 나간다.
④ 전체 형태 만들기 : 전체적인 형태와 전체와 부분의 양의 구조를 생각하면서 찰흙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붙인다.
⑤ 세부형태 만들기 : 주걱 등으로 얼굴 등에 찰흙의 터치를 살려 세부형태를 표현한다.
⑥ 완성 : 마무리 손질을 하여 완성한다.

11) 조소의 종류
① 인체 부위에 따른 종류
마스크 : 안면상, 얼굴 부분만 표현(부조)
두상 : 목 윗부분을 표현
흉상 : 가슴 윗부분을 표현
반신상 : 허리 기준, 상반신상, 하반신상
전신상 : 몸 전체를 표현
토르소 : 머리, 팔, 다리가 없는 몸통의 아름다움을 표현
등신상 : 부위에 관계 없이 실제 인물과 같은 크기의 조소상을 뜻한다.
군상 : 2인 이상을 한 작품에 표현

② 자세에 따른 종류
좌상 : 앉아 있는 모습
와상 : 누워 있는 모습
입상 : 서 있는 모습
반가상: 한 발을 무릎에 얹고 걸터 앉은 모습
반가 사유상: 반가상+한 손으로 턱을 관 모습

12) 조소의 조형요소
- 조소는 그 형태가 사실적인 표현이거나 추상적인 표현이거나 공간 속에 입체적인 덩어리로 나타내기 때문에

선과 면, 양감, 질감, 동세, 공간 등 조형의 요소를 바탕으로 표현한다.
- 조소에서 선과 면은 방향, 속도, 힘 등을 나타내며 양감은 조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덩어리에서 느껴지는

부피감이나 중량감을 말한다.
- 질감은 재료에 의해 표현된 표면 구조 도는 재질 자체가 지닌 촉각적인 요소를 말하며 따뜻하거나 차겁고,

거칠거나 매끄러운 느낌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동세란 작품 속에 내재된 움직임을 말하며 이러한 움직임의 느낌은 작품에 생동감을 불러 일으킨다.

13) 조소의 표현 방법
- 사실적 표현 : 대상을 관찰하여 사실적으로 나타낸다.
- 반추상적 표현 : 대상에서 받은 인상이나 느낌을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형 또는 단순화하여 나타낸다.
- 추상적 표현 : 주체적인 대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 세계의 움직임과 감흥을 표현하는 비대상 미술이다.

14) 조소의 표현 재료
- 선재 : 철사, 노끈, 파이프 등 선적인 효과를 갖는 재료를 구부리거나 묶거나 세워서, 선의 율동감이나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 면재 : 두꺼운 종이, 베니어판, 펄판, 아크릴판 등과 같은 재료를 구부리거나 접합시켜서 공간을 구성한다.
- 양재 : 찰흙, 나무토막, 돌 등과 같은 재료로 무게, 부피, 덩어리를 느끼게 한다.
- 합성수지 : 비닐 계통의 화학물로써 금속의 느낌을 대신 만들 수 있다.
- 유리 . 금속 : 현대적인 기계의 차가운 느낌을 잘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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