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이론

공공조각 public sculpture

Author
sculpture
Date
2016-08-06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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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0

공 공 조 각 public sculpture 


 본 페이지는 일반인들에게 공공조각에 관한 상식을 제공하고자 만들었습니다.


 Although this page is for korean services only, I can provide you technical and theoretical information about sculpture in general upon request. 


 parkyeon.jpg       김  성  회 2000. 4. 12

환경이라는 문제가 최근에 우리들의 중요한 관심거리가 되면서 환경조각이라는 용어도 자연스럽게 쓰이기 시작했다. 또한 국민의 문화 욕구 충족과 문화 민족으로서 유수의 문명국들과 보조를 맞추기 위하여 여기 저기에 조각 공원이 생기고, 도심 곳곳에서도 미술품을 쉽게 대할 수 있다. 조각이 작가의 개인적인 행위로만 끝나거나 화랑의 밀폐 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열려지며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있다는 면에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순수한 자의에 의한 순수창작이 순수예술(fine art)이라고 하는데, 예술의 한 분야로서 사회와 격리시켜 고급문화의 특별한 계층임을 스스로를 선언한 것은 역사적으로 그리 오래지 않다. 즉, 개인의 창작과정과 의도를 중시 여기는 인문적 가치추구의 순수조각이 있는 반면, 거기에 사회적 역할을 일부 수용한 공공조각이 있다. 이를 큰 덩어리로 공공조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공공 조각으로 분류 될 수 있는 것을 나열 해 보면; 환경조각, 종교조각, 기념비, 장식조각, 상징조각, 동상 등을 들 수 있다. 물론 순수와 공공의 경계를 간단한 언어로 구분하기 모호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작가의 순수창작에 바탕을 두고 제작한 작품이 나중에 수집가에 의해 어느 건물이나 기업의 상징조각으로 쓰였을 때 그것을 단순히 상징조각이라고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 또한 화랑에 전시되었던 작품을 조각공원의 공공장소에 옮겨 놓는다고 해서 그를 순수조각이 아니라고 굳이 구분 짓지도 않지만, 무엇보다 여기서 순수와 공공을 구분하고 있는 것은 예술의 등급을 정하려는 것이 아니고 공공성격의 작품을 좀더 심도 있게 규명하려는 것뿐이다. 사실 순수·응용의 문제는 근대에 들어와 산업사회의 필요성에 의하여 응용미술(applied art)의 구분에 의해 서구에서 형성 된 후 한국의 유교적 가치관과 결합하여 우리 나라에서 더욱 차별화를 심화시킨 것이며, 포스모던의 현대에는 어떠한 이유의 차별도 정당하지 못하다고 본다.

 

1. 공공조각의 기원

윈시시대

장승

솟대

주술적인 의미

현대에 와서 종교가 대립되고 또한 종교관이 상실되어가면서 애써 찾은 것이 순수 장식 혹은 정서 함양이라는 의미로 대체되고 있다. (제작 중임)

 

2. 공공조각의 종류

1) 환경조각 (environmental sculpture)

날로 기계화되고 도시화되어 가는 도시의 풍경은 인간을 더욱 삭막하게 만든다. 하늘을 찌르는 빌딩의 한 옆구리나 길가의 가로수도고유의 신록을 잃고 퇴색이 되어 제구실을 못하는 것이 바로 우리 주변의 모습이기에 인간다운 정취에 굶주리고 있는 도시의 모습에서 어느 한 작가의 혼이 깃 든 조각작품을 볼 수 있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a. 환경조각의 개념 : 환경은 우리의 물질적 신체적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기에,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생명 보호적 관점에서 일상적으로 쓰이고 있다. 이점에서는 환경조각의 의미는 작품의 재료를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쓰고, 자연 환경보존에 관심을 가지고 조각을 해야 한다고 볼 수 있으나, 아직 예술가들에게 거기까지 관심의 영역은 못 미친다. 그러나 여기서 환경조각의 의미는 우리의 정신 건강과 영혼을 고양시키고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형이상학적인 차원의 환경조각을 의미한다. 즉 공공의 장소에 작가의 혼이 깃 든 작품을 놓음으로써 일상적으로 작품을 대하는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마음의 안식처를 제공하며, 인간이 인간 다움게 보이고 느끼도록 해주는 작품을 말한다.

b. 환경조각의 종류 : 넓은 의미에서 실내외를 포함하여 공공의 장소에 있는 모든 조각을 말한다. 실내는 공공 건물의 모빌이라든가 벽의 부조 등이 있고 실외는 도심 속 공원의 조각, 조각공원의 조각, 상징탑, 시계탑, 학교 캠퍼스의 조각 등을 말 할 수 있다.

c. 좋은 환경조각이란? : 현대 미술에서 좋은 조각 나쁜 조각을 구분한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 인간의 영혼을 다룬 조각에서 영혼을 임의의 잣대로 평가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공을 위한 환경 조각에서는 몇 가지 기준을 세워서 비슷한 판단을 하여 볼 수 있다. 첫째는 내용이다. 때로 건물 앞에 옷을 벗고 춤을 추는 여인상을 보고, 그러나 똑 같은 조각인데도 운동 전문 건물 앞에 서 있는 조각상에는 참 잘 만들었구나 하는 감탄을 하고 지나가게 된다. 작품이 국민을 특정한 의도로 유도하는 계몽주의적이지는 않을지라도 작품의 존재 이유에 스스로 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내용은 필요하다. 둘째는 형태이다. 뉴스 시간에 국회 앞에서 두 손을 들고 고함을 지르는 정치인들과 함께 비슷한 자세의 의사당앞 조각 군상이 텔레비전 화면 한 귀퉁이에 비쳐지는 것을 보고 속으로 엉뚱한 생각이 떠 오른 적이 있다. 셋째는 규모이다. 큰 건물 옆에 1미터도 채 안되어 보이는 가냘픈 조각을 볼 때는 작품 설치 의미가 없어 보이고, 반면 건물에 비해서 과도하게 커서 건축의 형태를 삼켜버리는 조각도 고개를 돌리게 만든다. 시민의 시선에 위압적인 부담을 주는 것도 환경조각의 품격에 어울리지 않는다. 넷째로 색상이 도시의 미관을 해치게 해서는 곤란하다. 색상의 조화는 주변 환경과 비슷한 색상으로 유사조화를 내는 작품도 가능하고, 반대로 주변과 반대의 색상으로 보색조화를 이루는 것도 가능하나 도시의 분위기를 우울하게 하는 환경조각의 역할을 긍정적이지는 못하다. 다섯째, 작품의 위치는 사람이 다니는 보행선과의 관계를 면밀히 계산해야 하며, 작품이 놓이는 배경의 색과 형태를 잘 살펴서 놓아야 한다. 이는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조각가가 함께 참여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유감스럽게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종종 길을 가다가 건물 한쪽 귀퉁이에서 간판과 전기선 광고탑, 건물의 관리 도구, 그리고 아무렇게나 자란 정원수 사이에 끼어 있는 조각 작품을 볼 때는 왠지 조각가의 자존심이 상하는 느낌을 받는다. 현재 우리 나라의 건축법에 건축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작품의 관리 보존의무가 없다니 그것도 한 요인인가 한다. 여섯째는 작품의 재료로서 작품의 영구성과 관계가 된다. 일반적으로 돌과 청동이 영구적인 소재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테인레스 스틸, 시멘트, 철 등의 쓰이고 있는데, 역시 플라스틱 계통은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작품의 훼손 상태가 흉물스러움을 보게 된다. 현대에 들어서 충격적인 조각의 형태가 출몰하면서 재료의 개념도 좀더 광범위하여 지고, 서구적인 정신이 배어 들어와 작품의 영구적인 면에 관심이 덜 한 측면이 있다. 마지막 일곱 번째로 공공의 안전이다. 작품을 사람들이 만지고 올라타며 함께 어울리는 환경조각을 선호하는 조각 작품이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어느 경우나 재질의 견고함, 구조적 안전함이 공공 작품으로서 갖추어야 함은 당연하다.

물론 이상의 기준은 일반적인 요구 조건이며, 위의 사항을 다 갖춰야만 좋은 작품이라는 뜻은 아니다. 영구성이 없는 나무로 만든 장승이 길가에서 썩어가면서 우리들에게 옛 정취와 향수에 젖게 하는 것도 오히려 훌륭한 작품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본다. 한 작품에서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다. 완전하지 못한 인간의 손으로 완전한 것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작품에서 작가가 어떤 의도를 했을까를 살펴보고, 조각이 지닌 조형미를 감상하며,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인간의 삶에 어떤 분위기를 만들고 정서에 기여하고 있는가를 생각하며 마음속으로 작품과 대화를 시도하여 보는 것이 우리의 정서에 도움이 된다.

d. 환경과의 조화 : 환경조각이 환경과 조화되어야 함은 당연한데, 그 조화의 고려사항에는 환경의 영역인 건축, 관람객, 자연 풍경을 포함 시켜 놓고 생각하여야 한다. 이 조화는 앞의 좋은 환경조각의 판단 항목에서 일부 언급이 되었다.

e. 환경조각의 문제점 : 첫째는 환경조각에 대한 인식의 부족이다. 다 지어진 건물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악세서리로 생각하여 적당한 수준에 적당한 가격의 작품을 구색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흔하다. 건축가, 조경가, 조각가가 심각하게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을 이상적이라고 해야 할 텐데, 건축가도 조경가도 겉으로 말하는 것과는 달리 실제적으로 유기적인 연계가 제대로 안되고 있으며, 때로는 행정가나 건물주의 편의에 맞추기에 급급한 경우가 많다. 둘째는 작가들의 전문적인 지식 부족이다. 이는 비전문가의 전문가 흉내내기를 불러들이는 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셋째는 정당하지 못한 절차에 의해 조각이 설치되는 문제점이다. 작가의 선정에서부터 공모를 가장한 거짓 공모나, 일부 작가에게 제작의뢰를 치중하여 유사 작품의 범람, 정보의 비공개로 인하여 정보를 가진 중간 역할을 하는 화상이 출현하여 작가에게 무리한 요구를 함으로서 졸작을 낳게 하는 요인들이 있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는 제도와 법령은 관련 인들의 숙의로 해결 할 수 도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교육과정에서 인문예술분야의 훈련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의 어느 나라는 대학과정에서 교양필수로 예술실기를 요구하고 있다. 과학도든, 의학도든, 혹은 경제, 정치학도든지 사고의 제한을 주지 않는 예술적 문제 해결 접근법이 어느 분야의 전문가에게나 두뇌의 회전과 창의력을 키워 준다는 연구의 결과를 신뢰하기 때문이다. 논리적 문제 해결법과 고정 관념의 테두리에서 쉽게 빠져 나올 수 없는 인문과학적 사고에서 창의와 실험적 과정을 끊임 없이 추구하는 예술가적인 문제 해결 접근법, 곧 열린 두뇌회전이 우수 과학자나 인문분야 전문가들을 창의적인 전문으로 이끌어 주는 열쇠이다.

 

2) 종교조각 (religious sculpture)

동서양을 막론하고 광의의 조각품 중에서 역사적으로 남아 있는 명작은 거의 종교 조각이다. 서양에서는 신들의 형상을 새긴 이집트와 그리스 로마에서부터, 기독교의 발달로 수많은 교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조각이 만들어 졌다. 오랜 기간 동안 교회가 가장 큰 조각의 후원자였다. 우리 나라에서도 불교의 발달 정도와 조각의 수준은 함께 하여 왔다. 미술사에서 '한국조각사'라는 용어는 한국의 불교 조각사를 지칭하며, 근대적 개념의 조각사는 '한국현대 조각사'라고 한다. 종교조각 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이 예수상과 불상인데 실제적으로 예수나 석가의 사후 오랜 기간 동안은 상이 없었다. 감히 조각으로 신성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을 두려워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교가 영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일 진데, 이를 위한 전도와 포교에 영혼을 다루는 음악과 미술의 역할은 지대하다. 단지 현대의 우리 나라에서는 우상 숭배를 경원시하는 개신교의 발달로 기독교의 발달만큼 종교 조각이 발달하지는 못했다. '불교 미술과'가 있듯이 '기독교 미술과'가 있어서 이 시대를 대변 할 귀중한 조각품이 나왔으면 한다.

 

3) 장식조각 (decorations)

건축물의 미술장식품의 하나로 들어가는 조각도 장식 조각에 속할 수 있으며, 대체로 처음부터 건축물의 특성에 맞춘 계몽적인 작품과 유명 작가의 가치를 존중한 순수작품의 미술장식품 대용품화로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그리고 위의 작품조각이외에 건축물의 기둥이나 벽난로, 대중목욕탕, 지붕 등에 공예품 성격의 장식 조각이 들어가기도 한다. 즉 로코코 양식, 바로크 양식의 조각을 정교하게 하여 건축물을 장식하는 것으로 서양에서는 고대로부터 조각의 큰 역할 중에 하나였다. 그 외에 대 연회나 중요한 자리에 얼음으로 조각을 하여 장식을 하는 것도 조각가들의 장식 조각 범주에 들어간다.

일부 금전적 단위 규모가 큰 장식 조각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지니고 잇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이 현대조형의 가치를 잘 구분하지 못하리라는 짧은 생각에서 수준 낮은 미술장식품을 제작하는 비전문 조각가들이 있다. 조형의 기본 원리도 모르면서 조각과는 다른 분야 전공자들 심지어 어는 목회자까지도 환경조각가라는 명함을 가지고 다닌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비록 소수이지만 이로 인해 전체 조각의 수준을 저하시키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는 사회를 속이고 자신을 속이는 행위이다. 이것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히 해결 될 수 있을지 모르나, 예술이란 인간의 상상과 정신이 중요한 것인데, 그 해악이 사회에 끼쳐질 것을 생각하면 답답한 현실이다. 그러나 그 또한 이 혼란스럽고 의롭지 못 한 우리의 사회 현실의 반영이라면 일면 수긍이 간다고 자위 해보는 도리밖에 없다.

 

4) 기념비 (memorial)

묘비석이 서양에서는 무덤에 사실적인 신상이나 조각상이

시비, 공적비, 위령탑------ (미완성)

 

5) 상징조각 (monument)

상징탑, 기념탑, 승전 기념비, 시계탑

 

6) 동상 (statues)

흉상과 입상, 좌상, 군상의 용어를 많이 쓴다. 그것은 두상, 토르소, 와상, 굴신상, 등의 인물조각을 표현하는 말 중에서 이러한 상이 동상의 표현에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흉상은 가슴 위 부분을 만들어서 높은 좌대에 안치시키고 주로 실내의 로비나 넓은 공간에 둔다. 크기는 원래 인물의 1.2배 정도를 만들어야 실제 크기로 보인다. 이는

 

3. 순수작품의 공공화

소위 말하는 작가의 순수 창작의지하에 만들어진 작품을 단지 대중의 심미 대상으로 제공하되 불특정 다수가 상시로 볼 수 있는 야외 공간에 전시한 작품을 야외조각(out-door sculpture)라고 하며,  이를 전시한 곳을 조각공원(sculpture park)이라고 부른다. 그 중에서 규모가 비교적 적고 일반 미술관 등에 부속으로 설치한 곳을 조각 정원(sculpture garde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 조각공원 링크

◎ 스코키 조각공원 Skokie Northshore Sculpture Park, 미국 시카고.   http://www.sculpturepark.org

◎ 데코르도바 조각공원 The DeCordova Sculpture Park, 미국 뉴잉글랜드.  http://www.decordova.org

◎ 제주조각공원.    http://www.jejuarts.com

2) 세계의 조각공원들

지역


이름


소재지


아시아


신천지조각공원


제주도


목포조각공원


목포


제주조각고원


제주도


The Sculpture Walk


홍콩


Hakone Open-air Museum


일본


Tokyo and Gunmaken


일본


Joinus Sculpture Park


일본


Kirishima Open-air Museum


일본


중근동


Desert Sculpture Park


이스라엘


Israel Museum, Billy Rose Sculpture Garden


이스라엘


The Open Museum of Israeli Art


이스라엘


Ursula Malbin's Sculpture Garden


이스라엘


오세아니아


Herring Island Environmental Sculpture Park


오스트레일리아


Macquarie University Sculpture Park


오스트레일리아


Gomboc Gallery Sculpture Park


오스트레일리아


북미


Boreal Sculpture Garden


캐나다


Geert Maas Sculpture Garden


캐나다


Canadian Centre for Architecture Sculpture Garden


캐나다


Toronto Sculpture Garden


캐나다


Natural Elements Sculpture Park


미국


The Oakland Museum of California Sculpture Park


미국


Museum of Outdoor Arts


미국


Cedarhust Sculpture Park


미국


The Chicago Athenaeum International Sculpture Park


미국


Skokie North Shore Sculpture Park


미국


Wandell Sculpture Garden


미국


Baltimore Museum of Arts Sculpture Gardens


미국


De Cordova Museum & Sculpture Park


미국


Meijer Sculpture Garden


미국


Michigan Legacy Art Park


미국


Walker Art Museum Sculpture Garden


미국


Laumeier Sculpture Park


미국


Grounds for Sculpture


미국


Ironstone Sculpture Garden


미국


El Ancon Sculpture Park


미국


Albright-Knox Museum of Art


미국


The Fields Sculpture Park


미국


Isamu Noguchi Museum & Sculpture Garden


미국


Storm King Art Center


미국


Griffis Sculpture Park


미국


Pyramid Hill Sculpture Park


미국


Carell Woodland Sculpture Trail (Cheekwood)


미국


Marble Street Sculpture Park


미국


Seattle Art Museum/Olympic Sculpture Park


미국


National Gallery of Art Sculpture Garden


미국


유럽


Middelheim Open Air Museum


벨기에


Krakamarken Sculpture Park


덴마크


Carre d'Art


프랑스


Centre d'Art Contemporain de Vassiviere en Limousin


프랑스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프랑스


Fondation Maeght


프랑스


Villa Arson- Centre National des Arts Plastiques


프랑스


Chateau de Kerguehennec


프랑스


Essaim-Art Sculpture Garden


프랑스


Palais-Royal


프랑스


UNESCO Paris


프랑스


Stiftung Europaischer Skulpturenpark


독일


Skulpturenmuseum Glaskasten Marl


독일


Skulpturenpark am Seestern


독일


Vorres Museum and Gardens


그리스


The Lough Mac Nean Sculpture Trail


아일랜드


Fattoria di Celle


이탈리아


Raymond Nasher Sculpture Garden


이탈리아


Open Air Park Museum of Stone Sculpture


이탈리아


VIlla di Verzegnis Sculpture Park


이탈리아


Europas Parkus, Sculpture Park of Central Europe


리투아니아


Kroller-Muller Museum and Sculpture Park


네덜란드


St. Ives Open Air Museum Drechtbanks Sculpture Park


네덜란드


Vigeland Sculpture Park


노르웨이


Chillida Foundation Sculpture Park


스페인


Millesgarden


스웨덴


Modern Art Advising Sculpture Garden


스위스


Gateshead Riverside Sculpture Park


영국


Grizedale Forest Sculpture Park


영국


Henry Moore Foundation


영국


Yorkshire Sculpture Park


영국


Tout Sculpture Park, Portland Sculpture Trust


영국


Kielder Sculpture Park


영국


     
     
     
     
     
자료출처 : http://sculpture.pe.kr/informmonu.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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